관악기

9th.바순 (Bassoon)

# 목관악기중 가장 낮은 소리

바순은 겹리드를 사용하며 가장 낮은 소리를 내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악기로 비극적이고 진지한 분위기를 내거나 때로는 희극적인 음색을 내기도 합니다.
같은 겹리드를 사용하는 오보에의 소리는 또렷한 음색을 내는 반면 낮고 부드러운 음색의 바순은 오케스트라 내에서 다른 악기들과 매우 잘 섞이고 전체 음향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 약.2.5m의 바순을 연주하려면

오보에, 클라리넷의 길이는 세로로 들고 연주하기에 가능한 길이와 무게였으나 바순의 관을 분리하여 전체를 연결하면 약 2.5m길이로 상당한 무게가 나갑니다.
연주를 위해 연주자는 어깨에 끈을 메고 악기에 연결하여 무게를 나누고 안정적인 연주를 하게 됩니다.

# 3가지 찾아보세요

① 겹리드 비교

목관 악기 중 겹리드를 사용하는 악기는 오보에와 바순입니다. 오보에는 얇고 가늘게, 바순은 넓고 조금 더 두꺼운 편입니다. 바순의 겹리드 역시 리드만 불어도 “삐이익‘하는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② U자형 구조

바순의 밑 부분을 부트(Boot joint)라고 합니다. 부트는 겉으로는 알 수 없지만 내부를 보면 U자형의 관으로 되어 있는데, 바순의 긴 관을 연주할 수 있도록 중간을 구부려서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③ 바순(Bassoon)vs 파곳(Fagott)

영어와 프랑스어 이름은 바순 독일어 이름은 파곳입니다.
엄밀히 말해 둘은 다른 악기지만, 운지법만 약간 다르고 생김새가 거의 비슷하여 현재 오케스트라에서는 혼용되어 사용됩니다.      

빌 더글라스 ‘Hym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