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기

10th.트럼펫 (Trumpet)

#고대 시대 악기를 떠올린다면

먼 옛날 사냥이나 종교 의식에서 악기가 사용되었다면 어떤 악기였을까를 생각하면 트럼펫의 옛날 형태를 떠올리게 됩니다. 동물의 뿔을 사용해서 크고 멀리 울려 퍼지도록 만들었던 이런 ‘옛날 단순한 트럼펫’들은 오랜 시간을 지나오며 트럼펫, 트럼본, 호른, 튜바 등의 악기로 발전하게 됩니다.

# 금관악기

금속으로 만들어졌으며 마우스피스에 입을 대고 떨림을 주어 소리를 내는 악기들을 금관악기로 분류 합니다. 플루트는 소리를 내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금으로 만들어진 플루트는 목관악기로 분류됩니다. 금관 악기 중 가장 밝고 화려하며 높은 음색을 내는 악기가 트럼펫입니다.
트럼펫은 전통적으로 환희, 승리, 권위와 품격을 상징하는데, 과거 왕이 등장할 때 울리는 팡파르 악기로 사용되었고 군대에서 기상나팔 소리도 트럼펫으로 연주됩니다.

# 3가지 찾아보세요

① 마우스피스

금관악기의 소리를 내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동그란 원형 구멍에 입술로 떨림(buzzing)을 주어 소리를 만들어내는 곳입니다.

② 트럼펫의 음을 만드는 곳

피아노는 건반에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등의 음이름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현악기는 왼손으로 지판을 짚어서 음을 만들었다면 트럼펫은 튜닝 슬라이드3개의 피스톤 밸브를 눌러서 음정을 만들게 됩니다.

③ 악기 관리(feat. water key)

관악기들은 모두 연주 후 반드시 관에 생긴 수분과 침을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특히 금관악기들은 여러 형태로 관이 꼬여져 있고 수분과 침이 생겼을 때 오케스트라 연주 중에도 워터 키(water key)를 열어 수분과 침을 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든 ‘트럼펫 협주곡 3악장’